인권기행에
동행할 수 있다면

  by 박래군

  인권재단 사람 소장

2014년 봄까지만 해도 인권 기행을 책으로 내는 일정은 순조롭게 진행되는 듯 했습니다. 책에 들어갈 역사 현장 답사를 마치고 4월부터 본격적인 집필을 시작할 예정이었습니다. 그러다 모든 것을 뒤로 미루어야 했습니다. 집필은 꿈도 꿀 수 없었습니다. 그해 4월 16일, 세월호참사가 일어났기 때문입니다.


그날 오전에 수학여행을 가던 고등학생들을 태운 세월호가 진도 앞바다에서 침몰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그날은 마침 남영동 대공분실 탐방 안내를 맡았던 날입니다. 대공분실에 들어가기 전에 식당에 들러 이른 점심을 먹기로 했습니다. 그 때 모인 사람들이 세월호 승객이 전원 구조되었다는 보도를 전해 주었습니다.


“우리나라가 조선 강국이라더니 정말 잘 됐다.”

이구동성으로 말했습니다. 가슴을 쓸어내리고 2시간 동안의 탐방 안내를 마치고 난 뒤에 핸드폰을 켰습니다. 전원 구조 소식은 오보였고, 세월호는 선수만 보인 채 구조가 불가능하다는 암담한 소식이 속속 올라오고 있었습니다. 


그날 이후 한국 사회는 깊은 슬픔에 빠졌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간절하게 한 명이라도 돌아오길 바랐고, 기다렸고, 같이 아파했습니다. 저도 그런 상황에서 예외일 수 없었습니다. 그 후 세월호참사 국민대책회의를 결성해서 세월호 유가족들과 진상규명 싸움에 나섰습니다. 정신을 차릴 수 없는 나날을 보냈습니다. 


그러던 2019년 가을, 더 이상 미루었다가는 책 쓰는 일을 포기할 수밖에 없겠다는 절박감이 밀려왔습니다. 그때부터 그동안 다녔던 현장 중에서 추려서 목차를 정했습니다. 이번에 담지 못한 얘기는 2권에 쓰기로 했습니다. 


그렇게 집필을 완성했고, 책이 나왔습니다. 책이 나올 때는 출판사에서도, 우리 재단에서도 책에서 소개된 현장을 사람들과 답사하는 프로그램들을 기획했습니다. 책의 서문에도 썼지만, “독자들이 이 책에 소개된 현장들을 찾아가보는 것”을, 그 현장에서 아픈 역사를 만나고 그 역사적인 사건에 휘말렸던 사람들을 생각하기를 바랐습니다. 매달 한 번은 꼭 답사를 갈 것을 생각했지요. 


그런데 공식적인 북 콘서트를 한 번 하고는 기획한 답사는 모두 포기해야 했습니다. 몇몇 모임들에서 소소한 답사를 하기는 했지만 주로 야외 현장을 몇 번 다니는 정도였습니다. 그 외에는 몇 번의 대면 강의와 영상 강의를 통해서 독자들을 만났지요. 코로나 팬데믹 상황이 1년 넘도록 지속되었고, 시간이 갈수록 직접 대면하고 만나는 일에 엄격한 제한이 따랐습니다. 이런 속에서 답사 여행을 가는 것은 염두에 두기 어려웠습니다.

『우리에겐 기억할 것이 있다』 북콘서트

이렇게 미뤄둔 여행을 다시 가게 된다면, 같이 간 사람들에게 제가 일방적으로 설명하는 게 아니라 대화를 나누고 싶습니다. 나는 이렇게 생각하는데, 당신은 어떻게 생각하시냐며 서로의 생각과 느낌을 나누는 시간을 갖고 싶습니다. 역사의 현장에서 고통을 당한 사람들의 얘기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 고통을 이겨내고자 했던 인권활동가들을 만나게 해주고 싶습니다. 피해자들은 때만 되면 자신들이 당한 고통을 말했고, 그럴 때마다 그곳에는 자신들이 피해를 입을 줄 알면서도 함께 했던 인권활동가들이 있었음을 말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그들의 고통을 이겨내기 위한 노력들이 우리의 인권 현대사를 써왔음을 사람들이 기억해주기를 소망합니다.


올해는 답사를 갈 수 있을까요? 아니, 꼭 올해가 아니더라도 좋습니다. 언제고 사람들과 그런 장소를 찾아가보면 좋겠습니다. 제주 4.3현장에서는 우리가 찾는 아름다운 제주의 곳곳에 배어 아픔들을, 그리고 지금도 해결되지 못하는 그 4.3의 진실을 밝힌다는 것이 우리 역사를 바로 잡는 일임을 같이 찾고 싶습니다. 전쟁기념관에 가면 우리가 알고 있는 한국전쟁이 얼마나 왜곡된 것인지, 그 왜곡을 통해서 지배세력들은 어떻게 ‘전쟁정치’를 해왔는지를 말하고 싶습니다. 소록도에 가면 그 섬에는 왜 포구가 드물고 바다에는 배들이 없는지, 그렇게 철저하게 배제되고 격리된 사회적 약자들을 우리는 어떻게 대해 왔는지를 보자고 말하겠습니다. 그리고 광주에 가면 폭력이 난무하고 총탄이 빗발치는 그곳에서도 총을 들고 계엄군에 맞섰던 그들이 누구인지, 그들이 살았던 원지교 밑 천막은 사라졌지만 거기 살았던 사람들은 누구인가를 같이 찾아보자고 하고 싶습니다. 고문의 현장인 남영동 대공분실이 김수근이란 건축가에 의해서 치밀하게 설계되었던 것의 의미를 알아보고 싶습니다. 지식이나 기술이 어떻게 악에 기여할 수 있는지를. 서대문형무소에서도 같이 보고 싶습니다. 그곳 사형장 앞에 서서 인간의 존엄을 말하고 싶습니다. 마석 모란공원에 가면 각기 다른 이유들로 죽어갔다지만 평생 자신의 이기적인 삶을 위해서가 아니라 함께 살아갈 세상에 대한 꿈에 헌신했던 그들을 좀 더 차분하게 돌아보면서, 우리의 삶도 돌아보자고 하고 싶습니다.


이 책에서 가장 쓰기 어려웠던 장은 세월호 참사 현장을 소개한 마지막 장이었습니다. 아직도 진행 중인 사건의 현장들을 돌아보는 것이어서도 그렇고, 저도 세월호 참사 이후 깊이 관계된 일이어서도 그렇습니다. ‘나에게 세월호는 무엇인가?’에 대한 답을 아직도 찾아가는 중이라서 더욱 그럴 것입니다. 세월호 이후는 달라져야 한다고 했지만 우리는 세월호 이후 얼마나 달라진 세상을 살고 있습니까? 그래서 더욱 아프고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이제 2권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근대 인권의 현장으로는 동학농민전쟁의 현장과 종교의 자유가 확립되는 현장인 천주교와 기독교의 순교의 현장, 그리고 일제 강점기 때 가장 오래도록 존속했던 인권운동 단체인 형평사를 진주 지역의 현장을 돌아보면서 소개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현대로 넘어와서는 아직도 아물지 않은 상처로 남아 있는 한국전쟁 시기의 민간인 학살지, 일제 강점기 폭력으로 격리하고 배제한 사회복지시설인 선감학원에서부터 형제복지원 현장, 미군기지촌에서 일어난 일들을 돌아보면서 한국사회에서 여성의 성이 어떻게 도구화되었는지를 찾아가는 동두천 현장, 그리고 재개발의 역사를 추적하는 성남, 백사마을, 용산참사의 현장, 전태일부터 구로공단의 노동착취의 현장을 돌아보면서 아직도 노예노동이 만연한 노동권의 박탈 상황을 말하려고 합니다.


지난해 연말부터 한 달에 한 번 꼴로 유튜브 방송으로 1권에 나온 장소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아직 서툴지만 올 여름까지는 계속 해보려고 합니다. 직접 현장을 찾지 못하는 아쉬움을 이것으로 조금 해소하고 싶은 마음입니다.


찾아가고 기억해야 할 곳은 아직 너무 많습니다. 저의 발걸음이 지금 우리가 딛고 서 있는 현실이 앞서온 이들의 분투 속에서 만들어져 왔음을 알려가는, 그런 길을 내었으면 좋겠습니다. 우리는 동시대의 상황과 고민만으로 살고 있지 않습니다. 알게 모르게 앞선 시대의 사람들이 만들어온 역사 위에서 지금의 인권을 누리고 있습니다. 우리가 앞선 이들의 희생에 빚지고 살고 있는 것을 기억할 수 있는, 인권 기행은 계속 되어야 합니다.

우리에겐

기억할 것이

있다

박래군 저,

출판사 클, 2020

우리에겐
기억할 것이
있다

박래군 저,

출판사 클,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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