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재단사람

모바일메뉴바 후원하기
지원활동 지원활동 생생후기
  • [반차별데이데이] 2020 반차별데이데이 지원단체 간담회
    • 작성일
    • 2020.04.24
  • 2020 반차별데이데이 지원단체 간담회



    인권의 날은

    다양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날,

    평화와 자유를 선언하는 날,

    낯선 사람을 환영하는 날,

    평등한 사회를 약속하는 날.

     

    <반차별데이데이>는 올해도 사회적약자와 소수자의 인권증진과 반차별의 가치를 널리 알릴 수 있는 인권의 날 준비비용을 지원합니다. 인권재단사람의 모금배분 활동 시작과 함께하여 7년차인 <반차별데이데이>는 올해 12가지 인권의 날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2020년 지원되는 인권의 날 보러가기




    올해 초 12개의 단체를 선정하고, 코로나19 확산 예방 차 연기하던 간담회를 423일 목요일 오후 3시반 인권중심사람 2층 한터에서 모두 마스크를 착용하고 진행했습니다.


     


    서로 반갑게 인사를 나눈 후 급격히 쌀쌀해진 날씨에 몸도 풀고, 분위기도 풀 수 있는 아이스브레이킹 시간으로 간담회를 시작했습니다. 30개의 단어 중 대부분 동일한 단어를 고르는 활동가들.. 게임을 할 때도 마음이 통하나 봅니다^^


     


    이번 간담회 때는 사업수행 안내를 간략하게 하고,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을 길게 가졌습니다. 코로나19로 달라진 개인의 일상과 단체의 활동들, 지난 인권의 날에 대한 회고, 더 나은 <반차별데이데이>를 위한 제안까지, 예정된 토론 시간이 지나도 이야기는 계속되었습니다. 온라인 총회의 접근성 문제로 인해 별도로 회원들을 만나는 단체도 있었고, 글쓰기와 모니터링으로 활동방식이 크게 변화한 단체도 있었습니다. 다가오는 5월에 행사가 있는 단체들은 익숙지 않은 온라인 업무로 어려움을 겪고 있기도 했습니다. 한편으로는 어려운 상황에서 서로가 정보를 공유하고, 아이디어도 모으며 더 좋은 활동을 위해 힘이 되어주는 모습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는 단체별로 인권의 날 기념행사를 소개하고, 더불어 행사진행의 꿀팁과 인상 깊었던 장면 등을 발표했습니다. 집회, 퍼레이드, 공연 등 다양한 방식과 아이디어가 공유되었습니다. 올해 신규단체인 동물해방물결의 종차별철폐의날은 동물권 운동과 인권운동이 공유하는 가치와 방향성에 대해 고민하게 했습니다.

     



    다양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날, 평화와 자유를 선언하는 날, 하루하루가 쌓여 세상을 변화시킵니다. 인권재단사람은 지원금을 지원하는 역할만이 아니라, 변화를 만들어내는 활동가들의 곁에서 함께 고민하고 반차별의 가치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습니다.

     


    <반차별데이데이>은 폭력과 차별에 반대하고, 인권의 가치를 제고하는 프로젝트를 위한 인권재단사람의 지원사업입니다. 더 많은 인권활동을 지원하려면? 365기금에 후원해주세요.